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300700
한자 趙完珪
영어음역 Jo Wangyu
이칭/별칭 매설헌(梅雪軒)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읍 포남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장영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충절
출신지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읍
성별
생년 미상
몰년 미상
본관 한양

[정의]

조선 전기의 충신.

[가계]

본관은 한양(漢陽). 호는 매설헌(梅雪軒). 시조 조지수(趙之壽)의 6세손으로 충무공 조영무(趙英茂)의 손자이며 남원부절제사(南原府節制使) 조전(趙琠)의 장자이다.

[활동사항]

경기도 광주 퇴촌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글재주가 뛰어나고 충절심이 강했다. 진사시에 합격하여 성균관 진사로서 안평대군, 성삼문, 박팽년과 교우하며 왕실의 심상치 않음을 염려하던 중 김종서(金宗瑞)황보인·정분(鄭苯) 등과 국사를 모의함을 듣고 분격하여 국사(國事)에 일익을 맡을 생각을 밝혔다. 이로 인해 1453년 계유정난(癸酉靖難) 때 잡혀 강원도 회양(淮陽)에 갇혀 있다가 이듬해 처형당했다. 부인 이씨는 세조(世祖)신숙주의 사노(私奴)로 가라고 명하자 딸과 함께 우물에 투신·자결했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 『매설헌실기』 1권이 있다.

[상훈과 추모]

강원도 영월의 충신단(忠臣壇)에 제향되었다.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읍 포남리 개암매설헌 조완규를 추모하기 위해 후손들이 매설당을 지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22.08.30 오타 수정 조남규->조완규
이용자 의견
도** 완규公은 시조의 6세손입니다. 할아버지 영무公이 시조의 玄孫입니다. 2016.12.09
조** 매설헌 조완규公의 세거지는 경기도 광주 퇴촌이며 출신지역도 퇴촌입니다. 칠곡은 公의 둘째 아드님 趙篩의 후손분들이 칠곡에서 세거하시며 90년전에 칠곡 포남에다 매설당을 지으신것입니다. 이에 정정해 주실것을 요청합니다. 매죽헌성삼문,취금헌박팽년과 함께 3헌의 한분의 매설헌조완규公이며 단종에대한 충신을 다한 분입니다.
  • 답변
  • 디지털칠곡문화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항목에 대한 검토 후 문의 주신 내용에 따라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10.18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