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132010
한자 峨嵯山六堡壘
영어공식명칭 Achasan 6boru
이칭/별칭 아차산 일대 보루군
분야 역사/ 전통 시대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기도 구리시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집필자 김성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삼국 시대 - 아차산 6보루 건립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5년 - 아차산 6보루 처음 확인
현 소재지 아차산 6보루 -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산49-1지도보기
원소재지 아차산 6보루 -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산49-1지도보기
성격 성곽[보루]
양식 고구려 산성

[정의]

경기도 구리시 아차산에 있는 고구려 보루[성]

[개설]

아차산 6보루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에 있는 고구려 보루(堡壘)[성(城)]이다. 아차산 5보루아차산 3보루 사이의 능선에 있다. 아차산의 다른 보루보다 늦은 2005년에 아차산 3보루 발굴 조사 과정에서 방앗간 시설의 일부가 확인되어 아차산 6보루로 명명하였다.

[위치]

아차산 6보루아차산 5보루아차산 3보루 사이의 능선에 있는데, 아차산 3보루 남쪽 100m 지점이다.

[변천]

아차산 6보루가 속한 한강 유역은 고구려·백제·신라가 각축을 벌이던 곳으로, 5세기 후반부터 551년까지 고구려가 지배하였다. 아차산 6보루를 비롯해 아차산 일대의 고구려 보루들은 이 시기에 수비를 목적으로 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2005년 고려 대학교 고고 환경 연구소에서 아차산 3보루 발굴 조사 때 시설이 처음 확인되어 아차산 6보루라 명명하였다.

[현황]

아차산 6보루는 몇 차례의 지표 조사에서도 확인되지 않다가 2005년에 처음으로 그 존재가 확인되었다.

[의의와 평가]

아차산 6보루는 백제나 신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고고학적 자료가 부족했던 고구려 관련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록 조사가 진행되지는 않은 상황이나 일대의 다른 고구려 보루들과 마찬가지로 국경 지대 요새의 구조와 성격, 방위 체계, 군 편제 등을 밝혀 주는 역사 자료이며, 고구려의 남하 과정이나 한강 유역을 둘러싼 삼국의 각축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