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20605
한자 崔興庚
영어공식명칭 Choe Heunggyeong
이칭/별칭 흥복(興復),성년(盛年),서산(西山)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장인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730년 3월 27일연표보기 - 최흥경 출생
몰년 시기/일시 1795년 2월 14일연표보기 - 최흥경 사망
출생지 최흥경 출생지 -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 지도보기
묘소|단소 최흥경 묘소 - 대구광역시 동구
성격 선비
성별
본관 경주

[정의]

조선 후기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 출신 선비.

[가계]

최흥경(崔興庚)의 본관은 경주(慶州)로, 초명은 흥복(興復), 자는 성년(盛年), 호는 서산(西山)이다. 최흥경은 조선 개국원종공신으로 병조판서에 오른 뒤 광정(匡靖)이라는 시호(諡號)를 받은 최단(崔鄲)의 후손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최경류(崔慶流)이고, 할아버지는 최수익(崔壽益)이며, 아버지는 최봉석(崔鳳錫)이다. 어머니는 박명채(朴明采)의 딸인 순천박씨(順天朴氏)이다. 부인은 동지중추부사 김두렴(金斗濂)의 딸인 의성김씨(義城金氏)인데 슬하에 최진구(崔鎭九), 최진만(崔鎭萬), 최진후(崔鎭垕)[출계], 최진대(崔鎭垈) 등 네 아들과 이수량(李帥亮), 신택정(申宅鼎)에게 출가한 두 딸이 있다.

[활동 사항]

최흥경은 4살에 아버지를 잃고 계부(季父)[막내 삼촌]의 사랑을 받고 자랐다. 7살에 『십구사략』을 배웠다. 14~15살 때 사서(四書)와 제가의 서적을 두루 읽었다. 16살에 백불암(百弗庵) 최흥원(崔興遠)의 문하에서 수학하며 학업에 힘썼다. 응대하는 예절과 거동에 절도가 있어서 소학동자(小學童子)라는 별명을 얻었다. 최흥경은 일찍부터 『소학』의 내용대로 살기를 스스로 기약하였고 장성해서는 경전 공부에 더욱 힘을 들여 60여 년 동안 조금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일찍이 입재 정종로(鄭宗魯)가 강회(講會) 자리에서 최흥경의 훌륭한 행의에 대해 거론하니 한 자리에 모인 사람들 모두가 흠탄했다고 한다.

[묘소]

최흥경의 묘소는 대구광역시 해서촌(解西村)[지금 대구광역시 동구] 개다동(開茶洞)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