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0346
한자 龍項浦
영어음역 Yonghangpo
영어의미역 Yonghangpo Port
이칭/별칭 신착개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종달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란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포구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종달리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종달리 사이에 있는 포구.

[개설]

용항포는 지금의 구좌읍 하도리종달리 사이에 있는 신착개와 그 주변을 이른 말이다. 이 포구는 당시 용목잇개[龍項]라고 이르는 지경 이름을 취한 포구의 이름이며, 용목잇개는 용의 목과 같은 모양을 한 개[浦口]라는 데서 붙인 것이다.

『탐라순력도』의 별방조점(別防操點)에는 조선시대 제주목과 정의현의 분계한이 그려져 있다. 지금도 이곳에 단물이 솟고 있다. 이 물을 서느렁이라고 부른다. 서느렁은 서느렇다의 뜻을 가진 제주어인 서느렁다에서 온 말이다. 이 우물이 서느렁다고 해서 서느렁이다. 지금도 이 물을 경계로 이웃 구좌읍 종달리와 바다 밭을 나눈다.

[구성]

용항포 주변에는 성창여, 용목잇개, 숭에통(숭어가 많은 통), 서느렁이(우물), 신착개, 물개, 성창루(해변), 대조개코지 등이 있다. 용목잇개의 안쪽으로는 물웅덩이가 있으며, 용목잇개 양쪽 어귀에는 성창여와 성창루가 있는데, 이곳은 조간대의 중층이다. 이곳에 배를 붙여 두었다가 밀물을 타고 유유하게 안으로 들어가 물개 또는 신착개에 배를 맨다. 지형 조건은 뛰어나나 조수 조건은 열악한 포구이다.

[현황]

구좌읍 하도리종달리에 걸쳐 있는 용항포의 목을 가로질러 해안도로를 건설함에 따라 현재는 그 길목이 막혀있는 상태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