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한용운전집』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192072
한자 韓龍雲全集
영어공식명칭 Manhae Han Yongun Jeonjip
분야 구비 전승·어문학/문학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경기도 구리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서은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1973년연표보기 - 『한용운전집 신구 문화사 간행
소장처 국립 중앙 도서관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산60-1]
간행처 신구 문화사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광명로395번길 1[금광 2동 2661]
성격 전집
저자 한용운
간행자 신구 문화사

[정의]

경기도 구리시 망우 묘지 공원에 안장되어 있는 한용운의 저술을 집대성한 책.

[개설]

『한용운전집』은 1973년 신구 문화사에서 간행된 것으로, 만해 한용운의 사상과 문학에 관한 모든 자료와 업적과 저술이 모아져 있는 책이다.

[편찬/간행 경위]

『한용운전집』은 1973년 초판이, 1979년 증보 초판이, 1980년 증보 재판이 신구 문화사에서 간행되었다. 일설에 따르면 1958년 조지훈은 한용운 전집 간행위원회를 만해의 지기 및 고려 대학교 제자들과 구성하였다. 이 전집 편찬에 참여했던 박노준의 증언에 따르면 조지훈은 만해 한용운의 전집을 ‘고려 문학회’가 책임지고 편찬하여 출판하자는 뜻을 밝혔고, 한용운 전집 간행 위원회를 발족하였다. 만해와 동고동락했던 남정 박광이 위원장에, 원고 정리는 조지훈이, 재정의 모든 지원과 출판에 관한 일체의 사무는 해인사 주지 등을 역임한 효당 최범술이 맡았다. 간행 위원들의 노력으로 원고가 모아지고, 임종국이 전집의 체제로 틀을 잡았다. 1960년 봄까지 통문관에서 출간이 가능하도록 진행된 작업은 무슨 사연인지 1973년에 가서야 신구 문화사에서 간행될 수 있었고, 새로운 편집 위원과 간행 위원이 구성되었다. 이때는 이미 조지훈과 남정이 세상을 뜬 후였다.

[서지적 상황]

『한용운전집』은 6책, 권당 400쪽 내외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내용]

『한용운전집』 제1권은 한용운의 대표시 「님의 침묵」 외 시·시조·한시와 「조선 독립의 서」 외 수상 논술이 수록되어 있다. 제2권은 불교 개혁을 위해 저술한 『조선 불교 유신론』 외 불교 논설집이 수록되어 있으며, 제3권은 한용운의 불교 유신 사상에 입각하여 현대적 상황에 맞추어 편찬한 『불교 대전』과 『유마힐 소설경 강의(維摩詰所說經講義)』· 『십현담 주해』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4권은 『정선 강의』· 『채근담』과 한용운이 건봉사와 말사에 관한 사적을 기록한 책 『건봉사급 건봉사 말사 사적(乾鳳寺及乾鳳寺末寺事蹟)』이 수록되어 있다. 제5권과 제6권은 한용운의 소설인 『흑풍』·『후회』·『철혈 미인』·『박명』·『죽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한용운전집』은 「님의 침묵」의 시인으로 「조선 독립의 서」의 독립 투사로 『조선 불교 유신론』의 종교 지도자로,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만해 한용운의 인간과 사상· 문학의 모든 것을 수록한 노작(勞作)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