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191005
한자 俗信語
영어공식명칭 Superstitious Idioms
이칭/별칭 민간 속신어,금기어
분야 구비 전승·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기도 구리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현모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5년 3월 4일~5월 7일 - 속신어 우미내 김금순 제보, 토평동 경로당에서 이연순, 임순덕, 정석순 제보, 동구동 경로당에서 이성근 제보
속신어는 구비 전승에 속하는 구비 단문의 장르

[정의]

경기도 구리시에서 전해져 오는 신앙 형태의 문장.

[개설]

속신어는 속담이나 격언과 비숫하게 짧은 문구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하면, ~한다'와 같이 조건절과 결과절이 인과 논리 속에 결합되어 있다.

[속신어의 구조와 유형]

속신어는 주로 조건절과 결과절로 이루어져 있다. 즉 '~하면'[조건절] 그 결과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 된다'는 문장으로 연결된다. 이런 속신어의 유형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속신어에 기능을 제시하는 기능 요소에 따라 열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반 속신어, 둘째, 죽어서라는 말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내세 속신어, 셋째, 마땅히란 말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당위 속신어, 넷째, 병을 낫게 하는 민간요법에 해당하는 치료 속신어, 다섯째, 풍수지리와 관련된 풍수 속신어, 여섯째, 반드시 꿈이란 말이 들어가야 하는 해몽 속신어, 일곱째, 신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관상 속신어, 여덟째, 앞으로 일어날 자연 현상을 나타낸 전조 속신어, 아홉째,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를 기원하는 주술 속신어, 열째, 세시 풍속과 관련된 세시 속신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속신어의 가치]

속신어는 한국인의 사고와 행동을 구속하고 제약하며 교육을 하는 금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이의 자료로는 금기어, 길조어, 점복, 속언, 징크스, 토속신, 속신, 속담의 일부가 포함된다. 이런 속신어는 한국인의 의식에서 발생 근거와 전승 이유가 잠재되어 있으며, 그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속신어의 가치는 첫째, 시대적 상황에 따른 과학적 합리성, 둘째, 어떤 사실을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는 교육적 윤리성, 셋째, 사고와 행동의 제약을 주는 주술적 심리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하여 길흉화복을 예측하고 자연의 신비를 해석하여 개인과 단체 생활을 이롭게 하려고 한다.

[속신어의 해석 방식]

속신어를 해석하려면 기능 요소에 따라 속신어 전체적인 성격을 파악한 뒤에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전체적인 문맥에 맞도록 조건소와 결과소의 속성을 찾아내야 한다. 둘째, 조건절과 결과절의 주어가 일치하는가 살펴본다. 셋째, 조건절과 결과절의 시간의 차이를 파악하여 조건절의 주체의 의지를 파악한다. 넷째, 조건절과 결과절의 공통 요소를 찾아 묶어 낸다.

[구리시 속신어]

구리시에 채록되어 보고된 속신어는 1996년 간행된 『구리시지』에 3개 지역에서 46개가 조사, 수록되어 있다. 우미내에서 김금순 제보자에게서 '까마귀, 까치, 거미' 등과 관련된 전조 속신어와 '문지방 밟기, 손통, 베개, 빨래 방망이' 등과 관련된 생활 속신어 등 13편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통평동에서는 이연순, 임순덕, 정석순 등에게 정월 보름날, 이월 초하룻날과 관련된 세시 속신어를 비롯하여 14개의 속신어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동구동에서 이성근에게 생활 속신어와 꿈과 관련된 해몽 속신어 등 19개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구리시의 속신어 자료가 많지는 않지만, 조사된 자료의 유형으로는 세시, 생활, 해몽 속신어를 중심으로 전승되고 있음을 찾아볼 수 있다. 구리시에 전승되는 속신어는 나름대로 지역적 특징을 드러내는 속신어의 유형을 찾아볼 수 있다.

1. 아천동

저녁에 까마귀가 울면 초상이 난다. 바느질할 때 매듭은 본인이 지어야지 남이 지어 주면 저승에 가서 매듭 풀어 달랜다고 한다. 밤에 베개 세우면 좋지 않다. 밤에 빨래 방망이질하면 마을 젊은이가 죽어 나간다. 아침에 거미가 내려오면 재수가 좋다.

2. 토평동

아침에 까마귀가 울면 사람이 죽는다. 대성암 쌀바위에 물이 많으면 풍년이 든다. 정월 대보름날 아침에 김치 먹으며 쏘가리가 쏜다. 이월 초하룻날 남자가 먼저 집안에 들어와야 좋다. 정월 보름날 바느질하면 띠에 발바닥 찔린다. 정월 대보름날 떡봉에 먼저 달 뜨면 풍년이 들고, 밥봉에 달 뜨면 그다음으로 좋고, 죽봉에 달이 뜨면, 그다음으로 좋고, 낱개미봉에 달 뜨면 흉년 든다.

3. 동구동

밤에 다림질하면 화냥 간다. 아침 까치는 손님 까치다. 꿈에 소금 보면 운수 대통한다. 꿈에 개가 덤비면 몸에 병이 난다. 밤에 머리 깎으면 화냥질한다. 꿈에 송장 보면 돈 생긴다. 꿈에 반가운 것 보면 언짢다. 아침 거미는 복거미고 밤 거미는 도둑 온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