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172007
한자 九里市-團
영어공식명칭 Guri-si Opera Company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구리시 아차산로 439[교문동 390-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금향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5년 7월연표보기 - 구리시 오페라단 창단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4년 6월 - 구리시 오페라단 '2014년 브라질 월드컵' 기념 공연 개최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4년 12월 - 구리시 오페라단 '제7회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 '에서 소극장 부문 우수상 수상
현 소재지 구리시 오페라단 - 경기도 구리시 아차산로 439[교문동 390-1]지도보기
성격 기관 단체|예술 단체
설립자 신계화
전화 070-8229-8691

[정의]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문화 예술 단체.

[개설]

구리시 오페라단은 구리시를 비롯하여 서울특별시와 수도권을 무대로 삼아, 국내외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중견 연주자들이 모여 구리 시민이 클래식 및 오페라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클래식 음악을 제작하는 구리시 유일의 전문 오페라단이다. 구리시 오페라단은 테마를 중심으로 한 오페라를 무대에 올린다는 점에서 타 공연 단체와 차별화되는 공연 연출을 하고 있다.

[설립 목적]

구리시 오페라단은 구리시민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클래식의 전파와 함께 구리시의 문화 예술 진흥을 위해 설립하였다.

[변천]

구리시 오페라단은 2005년 7월 창단 이후 매년 다양한 오페라와 크고 작은 음악회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구리시를 비롯한 서울특별시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클래식 음악의 기획 및 제작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 2014년 12월에는 '제7회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에서 소극장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구리시 오페라단은 창단 이후에 공연장을 쉽게 찾지 못하는 학교와 군부대, 병원 등 문화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화 활동의 일환으로 「라 트라비아타」를 비롯해 「피가로의 결혼」, 「라 보엠」, 「마술 피리」, 「카르멘」, 「나비 부인」 등을 공연하며 클래식의 감동과 즐거움을 전하는 활동을 해 왔다. 또한 지역 문화 예술 발전을 위해 '해설이 있는 브런치 콘서트', '푸른 꿈 찾아가는 음악회', '기업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기획을 진행하였다. 특히, '해설이 있는 브런치 콘서트'는 문화의 사각지대에 놓인 주부들이 자연스럽게 공연장으로 찾아오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티켓 수익금은 구리시 관내의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에게 성금이나 물품으로 지급되는 등의 이웃 돕기 복지 활동도 펼치고 있다. 이 밖에 2014년 6월에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을 기념해 대한민국 축구 대표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기념 콘서트로 대한민국 최고의 성악가들과 60인조 오케스트라, 구리시 오페라단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연을 주최하기도 했다.

[현황]

2016년 구리시 오페라단은 신계화 단장을 비롯하여 23명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 시민을 위한 오페라 공연을 기획하면서 다양한 지역 문화 활동을 통한 지역 문화 발전에 힘쓰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찾아가는 문화 활동으로 '크로스오버 힐링 콘서트'를 주관했으며, '구리 시민을 위한 가을맞이 가곡과 아리아의 밤'을 기획하여 구리시에서 활동하는 멜로스 기타 합주단의 무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국내외 성악가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구리 시민에게 들려주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의의와 평가]

구리시 오페라단은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단체이다. 기존의 오페라와 비교되는 테마가 있는 오페라를 기획하여 무대에 올리는 등 다양한 실험적 작품을 제작하여 구리 시민의 정서 함양과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