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132081
한자 四老洞--
영어공식명칭 Sanodong Dolmen Group
이칭/별칭 사노동 고인돌 유적,사노동 고인돌군
분야 역사/ 전통 시대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경기도 구리시 사노동 26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최상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조성|건립 시기/일시 청동기 시대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0년 - 사노동 고인돌 떼 서울 대학교 박물관에서 지표 조사 실시
현 소재지 사노동 고인돌 떼 - 경기도 구리시 사노동 26지도보기
성격 유적/고분

[정의]

경기도 구리시 사노동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고인돌 떼.

[위치]

사노동 고인돌 떼사노동의 자연 마을인 언재말에서 북동쪽으로 약 250m 떨어진 언덕[해발 30m]에 분포한다. 북쪽으로 약 80m 떨어진 곳에 46번 국도가 지나가며, 동쪽으로 약 250m 떨어진 곳에 왕숙천이 흐르고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사노동 고인돌 떼는 2000년 서울 대학교 박물관에서 『구리시의 역사와 문화』 제작을 위해 이 지역에서 지표 조사를 하던 중 확인되었다. 탁자식 고인돌[북방식 고인돌] 1기를 포함해 고인돌로 추정되는 다수의 돌덩이들이 보고되었다.

[형태]

사노동 고인돌 떼에서 확인된 탁자식 고인돌을 구성하는 덮개돌[상석(上石)]의 크기는 2.3×2.0×0.7m이며, 굄돌[지석(支石)]의 크기는 1.8×0.3×0.3m이다.

[출토 유물]

사노동 고인돌 떼에서는 고인돌을 축조할 때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석재들을 제외하면 다른 유물은 출토되지 않았다. 2000년 조사 당시 이곳에서 돌로 만든 화살촉이 수습되었다는 주민의 제보가 있었지만 구체적으로는 확인하지 못했다.

[현황]

사노동 고인돌 떼는 2007년 간행된 『문화 유적 분포 지도』에 수록된 지도에 따르면 과수원이 조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고인돌은 전체 혹은 상부 일부가 지표에 노출되어 나무들 사이에서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사노동 고인돌 떼는 다수의 고인돌들이 군집한 유적으로, 선사 시대부터 사노동 일대가 사람들의 활동 공간이었음을 알려 줌과 동시에 이 지역의 청동기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지** 타 지역에 경우, 유형이 고분으로 포함하는데 여기는 왜 유적(일반)으로 분류가 되었나요?
  • 답변
  • 관련 내용은 향후 수정증보 사업을 통해 반영하겠습니다.
2020.07.24
지** 四老洞-群 → 四老洞支石墓群

한자명 수정해주세요.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목명은 한자와 한글을 1대 1로 일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기하신 의견은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07.24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